건너뛰기링크

수상작 갤러리

2019 문화유산채널 영상공모전 수상작 (은상)

2019년 문화유산채널 영상공모전 수상작


이미지 미리보기


[은상] 효창공원 성역화, 우리가 나아가야 할길

https://youtu.be/-Qnv_sflGHE


■ 팀명: 문워크(이두영, 추지민)


■ 제작의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해서, 조선의 독립에 힘쓰고 임시정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셨던 독립운동가 8인의 생애와

안중근의 평화정신을 간직하고 있는 효창원(효창공원)을 영상을 통해 소개하고자 함.

또한, 효창공원의 관리와 명칭의 문제를 제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올바른 문화유산의 보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함.


■ 작품설명

독립운동사에서 별과 같은 존재로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해주신 독립운동가 8인(김구 /3의사: 윤봉길, 이봉창, 백정기 / 3요인: 차리석, 이동녕, 조성환)의

숭고한 정신과 그분들의 유해가 안치되어있는 효창원(효창공원)을 소개하고자 하였습니다.

효창공원이 중요한 문화유산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고,

잘못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곳을 주제로 한 영상을 제작하여 대중들에게 효창공원의 가치를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효창공원은 백범김구의 묘와 김구기념관, 삼의사 묘역과 삼요인 묘역, 안중근 의사의 가묘가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의 현장입니다.

그러나 지금 효창공원의 모습은 문화재가 보존되고 있다기보다는 공원의 모습에 불과합니다.

조성의 모역 바로 옆에 놀이터와 배드민턴장, 노인회관이 있는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애국선열의 영정을 모신 사당 앞에서 운동을 하거나 체조를 하는 모습이 올바른 모습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실제로 화성시의 융건릉이나 경주의 대릉원의 모습은 위와 같지 않ㅅ습니다.

융건릉이나 대릉원의 모습과 효창공원의 모습을 비교해보면, 효창공원의 문제점을 여실히 알 수 있습니다.

왕실의 무덤과 마찬가지로 독립선열들의 무덤도 소중한 문화유산이고 그 뜻을 기리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효창공원의 현실과 중요성을 영상으로 담고, 더불어 효창원의 성역화(성스러운 지역으로 만듦)의 필요성을 역설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효창공원을 소개하고, 일제강점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효창원의 수난과 역사를 설명하여,

우리가 효창원을 알고 지켜나가야 할 의미를 영상에 담았습니다.

또한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 실정과 더불어 효창공원의 명칭의 문제도 함께 제시하며, 영상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관리와 명칭의 문제를 돌아보고,

올바른 명칭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문화유산은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지적, 문화적 재산 중 하나로 우리가 기억하고 그 뜻을 되새길 때 비로소 완전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효창공원 성역화,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작하여, 문화유산을 알리는 소통창구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했습니다.

* 본 영성과 제출서류에서 효창원과 효창공원을 병행하여 쓴 것은 현재 이름은 효창공원이나, 이것이 효창원을 격하시킨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작성일
2020-08-31
조회
814
첨부파일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