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링크

문화유산채널

영상공모전

주메뉴 시작

메뉴 열기, 닫기
검색어 입력

여행기

홈 문화유산뉴스 여행기

인쇄 공유

[도깨비 문화유산여행] 알쓸신잡 따라잡기 - 영월(2)

도깨비와 함께하는 문화유산여행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알.쓸.신.잡이 시즌2!
두번째 여행지는 단종은 슬픔이 깃들어 있는 영월이었습니다.
1편에 이어 부석사에 얽힌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쓸신잡 따라잡기
단종 부석사 고씨동굴



#부석사

영주 부석사에는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 첫번째, 통일신라를 이룬 문무왕은 분열된 삼국을 하나로 만들기 위한 새로운 세계관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의상대사는 부석사를 세우고 가람배치 속에 새로운 세계관을 상징하는 글자 하나를 숨겨 놓았는데요.




바로 화엄종을 나타내는 글자이자 빛나는 극락을 상징한 글자인 '빛날 화'입니다.
영상으로 함께 찾아보세요
 
대본보기
프로그램 동영상 소스코드 정보
대본보기 통일신라를 이룬 문무왕은 분열된 삼국을 하나로 만들기 위한 새로운 세계관을 필요로 했다. 이를 위해 의상대사는 부석사를 세우고 가람배치 속에 새로운 세계관을 상징하는 글자 하나를 숨겨 놓았다.
화엄종을 나타내는 글자이자 빛나는 극락을 상징한 글자인 '빛날 화'.
가람과 공간 배치 하나하나, 주도면밀한 계획 아래 세워진 부석사는 통일 신라의 아픔을 화엄 9품 정토 사상으로 치유하고자 했던 의상의 간절한 염원이 새겨져 있는 곳이다.
부석사 방문정보
위치 : 경상북도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 148
연락처 : 054)633-3464
주변볼거리 : 읍내리벽화고분, 금성대군 신단, 초암사, 성혈사, 선비촌, 선비문화수련원, 소수서원, 경륜훈련원, 청소년수련관, 소백산풍기온천
관련 홈페이지 : http://www.pusoksa.org


두번째는 부석사 곳곳에 숨은 '곡선의 비밀' 입니다.



부석사의 절정은 국보 18호로 지정된 무량수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무량수전은 무심한 눈으로 보면 화려한 기교나 장식이 없는 조촐한 목조건축물이지만, 돌계단 하나, 기둥 하나까지도 저마다의 완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붕 추녀의 곡선 하나, 무심한 기둥하나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본보기
프로그램 동영상 소스코드 정보
대본보기 신라의 고승 의상대사가 창건한 부석사의 절정은 국보 18호로 지정된 무량수전이다. 고려 헌종 7년인 1016년에 중창된 무량수전은 무심한 눈으로 보면 화려한 기교나 장식이 없는 조촐한 목조건축물이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돌계단 하나, 기둥 하나까지도 저마다의 완결성으로 빛난다. 사무치는 고마움과 아름다움으로 다시 보게 되는 웅숭깊은 공간. 지붕 추녀의 곡선 하나, 무심한 기둥하나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번째 비밀은 부석사의 '오래된 전설'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화엄종을 영원히 수호하기 위해 스스로 땅 속에 몸을 묻은 거대한 석룡이 무량수전 뜰 아래 살고 있다'는 전설인데요? 과연 그 전설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대본보기
프로그램 동영상 소스코드 정보
대본보기 소백산의 연봉들이 눈앞의 바다처럼 펼쳐져 있는 화엄종찰 부석사에는 오래된 전설이 있다. 화엄종을 영원히 수호하기 위해 스스로 땅 속에 몸을 묻은 거대한 석룡이 무량수전 뜰 아래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전설은 부석사의 창건설화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당나라로 유학을 떠난 의상을 깊이 흠모했던 중국여인 선묘가 바다에 몸을 던진 후 용이 되었다. 그 이후 의상은 선묘의 도움으로 부석사를 창건하였고 중생들에게 화엄사상을 전파해 나갔다고 한다.


#고씨동굴 ;

고씨동굴은 원래 노리곡석굴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는데, 임진왜란 때 고종원 장군이 싸움에 패하게 되어 가족들을 데리고 이 굴에서 살게 되어 그 이후부터 고씨동굴이라고 이름 불러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사람 성씨를 가지고 있는 동굴입니다.



5억년의 신비함이 숨은 영월의 고씨동굴 영상으로 생생하게 감상하세요~
 
대본보기
프로그램 동영상 소스코드 정보
대본보기 타이틀 UHD 숨터 좌상단 UHD 숨터 - 한국의 자연유산 부제5억 년의 신비, 영월 고씨굴 설명영월고씨굴 / 천연기념물 제219호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설명면적 48만 762m2 길이 약 3km 말이갑순 / 국가지질공원 해설사 고씨동굴의 원래 이름은 노리곡석굴입니다. 임진왜란 때 고종원 장군이 싸움에 패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가족들을 데리고 이 궁에서 살게 되죠. 그 이후부터 고씨굴이 됐고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사람 성씨를 가지고 있는 동굴입니다. 말고씨굴은 주로 석회암의 절리 방향을 따라서 주굴이 형성되었고요. 수평과 수직이 복잡하게 교차된 미로형 수평동굴입니다. 설명다양한 모습의 석순과 석주가 지금도 성장 중에 있는 동굴로 학술적, 심미적 가치가 높음 제작제작지원 문화재청, 한국문화재재단 제작 KBS 한국방송, 와일드넷 타이틀 UHD 숨터 -끝-

작성자 : 정자경 | 등록일 : 2017-11-16 | 조회수 : 3110

SNS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하기 트위터 로그인하기 네이버 로그인하기 카카오 로그인하기 로그아웃

(0 / 300)

댓글등록
전체댓글수 0

quick menu

quick menu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