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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화유산 여행] 조선왕릉

도깨비와 함께하는 문화유산여행
왕릉 공중에서의 모습

서울과 경기도 인근에 40기의 조선왕릉이 남아있습니다. 한 왕조의 무덤이 500년 넘게 훼손되거나 사라지지 않고 보존된 것은 전 세계적으로 드문 일이지요. 이러한 특별한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이번엔 저와 함께 조선의 왕들이 잠들어 있는 조선 왕릉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볼까요?

융건릉

경기도 화성 시에 위치한 융건릉. 사도세자와 그의 아들 정조의 능이 있는 곳입니다. 정조는 즉위 직후 자신이 사도세자의 아들임을 천명하고 양주에 있던 아버지의 묘를 이곳 융릉으로 옮겼습니다.

오르쪽으로 빗긴 모습

그런데 대부분 왕릉의 봉분이 정자각과 일직선을 이루는데 비해 융릉의 정자각은오른쪽으로 살짝 비켜나 있습니다. 명당의 기운이 날아가지 않도록 정자각을 비켜 세웠거나, 뒤주에 갇힌 아버지가 죽어서나마 답답하지 않도록 시야를 틔워주려 했다고 추측됩니다.

서울 경기지역 릉 지도

500년 단일왕조의 꿈을 이룬 조선왕조. 그 역사의 흔적은 27대 왕과 왕비가 잠든 조선왕릉에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개성에 있는 두 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조선왕릉은 서울과 경기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왕의 제사를 위한 거리적 편의와 당시 도성의 발전을 고려해 도성에서 10리(4km), 아무리 멀어도 100리(40km) 안에 조성하려 했습니다. 실제로 지금도 조선왕릉이 있는 곳을 원으로 이으면 100리 안에 다 모여 있다고 합니다.

석물

왕릉은 크게 세 공간으로 구분됩니다. 속계와 영계를 가르는 금천교를 지나 왕릉 입구인 홍살문까지가 진입 공간, 즉 산 자들의 영역입니다. 왕릉을 만들 때에는 국조오례의에 따라 봉분을 보호하는 석물의 위치, 방향, 치수 등을 엄격하게 준수했습니다. 왕릉 조성에 얼마나 많은 예의와 정성을 쏟았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요.

건원릉 억새 봉분

이태조의 건원릉은 2018년이면 6010년에 이릅니다. 어느 왕릉보다도 규모가 큰데요. 특이한 점이 부드러운 잔디 대신 봉분이 억새풀로 뒤덮여 있습니다. 이는 이태조의 유언에 따라 그의 아들 태종이 아버지의 고향인 함경도에서 억새풀을 가져다 심었기 때문입니다.

헌릉 모습

이렇게 조선왕릉을 웅장하게 만들고 참배한 것은 죽은 왕을 숭배하고 살아있는 왕의 권위까지도 강화시키는데 목적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인의 무덤과 구별되는 조선왕릉만의 독특한 양식이 있었습니다. 다른 나라의 능에서는 보이지 않는 조선왕릉만의 독창적인 양식. 그 비밀을 알고 싶다면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보세요.

동영상 대본보기
대본보기 조선왕릉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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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릉 부감 (흘리고)
10 홍살문 T.D 오백년 단일왕조의 꿈을 이룬 조선왕조. 그 역사의 흔적은 27대 왕과 왕비가 잠든 조선왕릉에 고스란히 남아있다.

6 계곡 (잠깐 흘리다가)
흐르는 물 C.U 아름다운 산세 아래 15 문 열리고 엄격한 질서에 따라 조성된 신성한 공간.

잠깐 사이 세상을 떠난 왕들의 집이자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인
조선왕릉으로 세계유산순례를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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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 타이틀 : 조선왕릉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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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은 조상이 죽으면 영원히 떠나는 것이 아니고 후손들 곁에 머물며 돌봐준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집안에서 전망 좋고 양지바른 곳을 찾아서 사당을 만들고 매일 아침 인사를 올리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곤 했다. 나랏님도 마찬가지다. 임금이 승하하면 궁궐과 가까우면서 풍수지리적으로 가장 좋은 곳에 왕릉을 만들고 제를 올리곤 했다. 특히 조선왕릉은 서울과 경기도 인근에 40기의 무덤이 남아 있는데,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늘은 조선의 왕들이 잠들어 있는 조선왕릉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보자.”

10 윤건릉 부감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융건릉. 사도세자와 그의 아들 정조의 능이 있는 곳이다.

12 홍살문에서 T.D 정조는 즉위 직후 자신이 사도세자의 아들임을 천명하고 양주에 있던 아버지의 묘를 이곳 융릉으로 옮겼다.

10 곡장 둘러싼 봉분 아래 정가각 (잠깐 보다가) 그런데 대부분 왕릉의 봉분이 정자각과 일직선을 이루는데 비해 융릉의 정자각은 오른쪽으로 살짝 비켜나 있다. (* 종편에서 CG로 비뚤어진 선 그어줬으면요!)

20 봉분부감으로 빠지면 명당의 기운이 날아가지 않도록 정자각을 비켜 세웠거나, 뒤주에 갇힌 아버지가 죽어서나마 답답하지 않도록 시야를 틔워주려 했다고 추측된다. 잠깐 사이 두 가지 이유 모두 정조의 효심이 드러난다.

16 문인석 부감 왕과 왕비가 승하한 후 왕릉을 조성하고 돌보는 것은 후대 왕의 몫이다. 그래서 왕릉은 죽은 자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산자와 죽은 자가 만나는 공간인 것이다.

15 서울 시내 항공샷 조선 27대 왕과 왕비의 무덤인 조선왕릉은 모두 마흔 두 기다. 한 왕조의 무덤이 500년 넘게 훼손되거나 사라지지 않고 보존된 것은 세계적으로 드문 일이다.

7 왕릉 위치 CG 개성에 있는 두 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조선왕릉은 서울과 경기도 인근에 남아있는데...

김기덕 교수 /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선시대 왕릉은 너무 멀어도 안 돼. 왕이 제사 지내러 갔다가 다시 돌아와야 하잖아. 해가 지기 전에 못 돌아오면 어디서 자야하는데 왕이 한 번 자면 방어, 인원, 예산 등이 엄청나게 들어가고. 너무 가깝게 한다고 도성 안에 둔다면 도성이 발전을 못하잖아. 그래서 원칙이 도성에서 10리. 10리면 4킬로 정도. 아무리 멀어도 100리, 40킬로 안에. 실제로 지금도 조선왕릉이 있는 곳을 원을 그리면 100리 안에 다 모여 있어요.”

15 진입로 팬 (흘리다가) 왕릉은 크게 세 공간으로 구분된다. 속계와 영계를 가르는 금천교를 지나

8 홍살문 왕릉 입구인 홍살문까지가 진입 공간, 즉 산 자들의 영역이다.

15 사이의 길 옆 모습 홍살문에서 제례를 올리는 정자각까지는 산 자와 죽은 자가 함께 하는 제향 공간, 그 뒤의 봉분 주변은 죽은 자들의 영역인 능침 공간으로 구분된다. 15 참도 홍살문에서 정자각까지 돌을 깔아 만든 긴 길이 이어지는데, 이 길을 참도라 한다. 참도는 둘로 나뉘는데 왼쪽은 넓고 높으며 오른쪽은 낮고 좁다.

12 양쪽 참도 왼쪽은 혼령이 다니는 신도, 오른쪽은 왕이 다니는 어도이기 때문이다.

15 정자각으로 팬하는 참도는 정자각 앞에서 오른쪽으로 꺾여 정자각으로 오르는 두 개의 계단으로 이어진다. 두 개의 계단 역시 왼쪽이 신계, 오른쪽이 어계다.

12 정자각 천장에서 T.D (흘리다가) 왕은 선왕의 혼령을 모시고 계단을 올라 이곳 정자각에서 제향을 올린다.

20 서쪽 계단 보이는 정자각 동쪽계단이 신계와 어계, 두 종류인데 반해 서쪽으로 난 계단은 하나뿐이다. 제례가 끝난 후, 선왕의 혼령은 다시 내려오지 않고 정자각 뒤쪽 문을 통해 능침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20 석물들 사이 누비고 (흘리다가) 능침 공간은 왕이나 제관, 능을 지키는 참봉도 함부로 오를 수 없는 신성한 성역이다.

10 봉분 부감 능침을 보호하기 위해 삼면에 곡장, 즉 나지막한 담장을 둘렀고, 봉분에는 병풍석이나 난간석을 둘렀다.

10 주변 숲 팬 (보다가)
능침 주변의 숲에는 왕을 상징하는 소나무를 심어 왕릉의 위엄을 더했다.

주변 석상들 (보다가)
15 정면 문인석 능침 앞에는 문인석을 세우고 한 단 아래 무인석을 배치했으며 나쁜 것을 물리치고 능을 수호하는 석호, 석양 등 석수들을 조성했다.
김기덕 교수 /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 학과
“왕릉은 왕이 살아있을 때는 궁궐, 왕이 돌아가시면 왕릉에 있다. 삶과 죽음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다 똑같은 집에 계시는 것이다. 죽은 사람이 계속 있으니 무덤이요. 산 사람이 있는 곳은 궁궐이다. 그러니 왕과 왕비가 있을 때는 누가 옆에 있을까. 보호해주는 사람, 살았을 때는 군사나 산 사람이 보호해주잖아. 그런데 저승의 묘에서는 산 사람이 서있을 수는 없으니 문인석, 무인석 등 석상들이 있고. 그 석상들이 무덤을 보지 않고 바깥쪽을 보고 있다. 모두 보호해주라고 있는 것이다.” 30 봉분 팬 (흘리다가)
왕릉을 만들 때에는 국조오례의에 따라 봉분을 보호하는 석물의 위치, 방향, 치수 등을 엄격하게 준수했다.
잠깐 사이 왕릉조성에 얼마나 많은 예의와 정성을 쏟았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해설사와 걸어오는 MC (보고)
“봉분부터 남다른 태조 이성계의 능이다...
/ 이태조의 건원릉은 올 해 2014년에 6006년이 되는 것이다. 어느 왕릉보다도 규모가 크고 억새풀로 이태조의 유언에 따라 태종이 고향인 함경도에서 가져다 심었다고 하는데...”
10 건원릉 봉분 부드러운 잔디 대신,
억새로 뒤 덮인 태조의 봉분. 여기에는 깊은 사연이 있다.
(* 만화부분은 원고에 따라 시간과 무빙 조정해주세요~) 조선왕조실록 만화 사랑하는 아내를 잃은 태조는 직접 길지를 수소문한 끝에 지금의 정동에 능을 짓고 정릉이라 칭한다. 그리운 마음에 정릉을 자주 찾던 태조는 자신도 그 옆에 함께 묻히기를 바란다. 하지만 계비인 신덕왕후를 싫어하는 아들 이방원이 들어줄리 만무했다. 그럴 바엔 아예 고향인 함흥에 묻어달라는 유교를 남긴다.
태조가 승하한 후 태종은 고민에 빠진다. 한양에서 너무 멀리 떨어진 곳에 개국시조를 모실 수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태종은 함흥의 흙과 억새풀을 가져와 봉분을 덮는 것으로 아버지의 유교를 대신한 것이다. 실제 봉분 조선왕릉에 담긴 수많은 사연들이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조선왕릉을 웅장하게 만들고 참배한 것은 죽은 왕을 숭배하고 살아있는 왕의 권위까지도 강화시키는데 목적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일반인의 무덤과 구별되는 조선왕릉만의 독특한 양식이 있었다. 다른 나라의 능에서는 보이지 않는 조선왕릉만의 독창적인 양식. 그 비밀을 살펴보자.”
10 건원릉 위치 CG 태조 이성계가 잠든 건원릉은 서울의 동쪽 구리시의 동구릉에 위치한다.
15 정자각 향해 달리 (잠깐 보다가) 신성한 공간임을 알리는 홍살문을 지나 참도를 따라 걷다 보면 정자각에 이른다. 정자각은 제례를 올리는 곳으로 제사상은 여기에 차려진다.
12 정자각 창문 열리는 그런데 살아있는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곳은 여기까지다. 왕이라고 해도 더 이상은 올라갈 수 없다. 왕도 함부로 갈 수 없는 공간에는 무엇이 있는 걸까?
14 혼유석 앙각 봉분 앞 커다란 돌에 그 비밀이 숨어있다. 영혼이 나와 노니는 돌이라는 뜻을 가진 혼유석이다.
20 상부배치도 CG 정자각 위쪽은 죽은 왕의 혼을 위한 신의 영역으로 특별하게 조성되었다. 하계, 중계, 상계의 3개 영역으로 나눠 단을 만들고 각 단에 맞는 석물을 배치했다. 왕릉 중에서도 최고의 자리, 상계의 중심에 혼유석이 있다.
10 봉분 앞 혼유석 실사 혼유석은 중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조선왕릉의 독창적인 양식이자 왕릉과 일반 묘를 구분하는 특징이다.
20 일반 무덤의 상석 일반 묘에서는 봉분 앞에 놓인 상석에 제물을 차리고 제사를 지내지만 왕릉에서는 정자각 안에서 제사를 지낸다. 따라서 혼유석은 오로지 죽은 왕의 영혼을 위해 마련된 공간인 것이다. “혼유석이라고 하는 것은 일반 무덤에서는 상석이라고 따로 정자각이라는 게 없으니 일반 상석에 제사상을 차리면 거기서 먹고 간다. 그런데 왕과 왕비는 점잖게 정자각에서 음식을 드시고 올라가서 혼유석에서 혼이 논다. 거기서 놀다가 가시기 때문에 상석이라고 안하고 혼이 놀다 간다고 해서 세워놓는 것이다.”

5 왕릉전시관 (흘리다가)
조선왕조전시관은
14 내부 S.K 국조오례의에 따라 재현한 조선왕릉의 조성절차와 국장절차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곳으로. 이곳에서 혼유석의 비밀을 발견할 수 있다.

20 관 들어가는 CG 왕릉 조성 시, 특별 통로를 통해 관을 봉분 아래 석실에 넣은 후, 자갈과 석회를 섞은 반죽으로 메운다. 그 위에 여러 겹의 받침돌을 깔고 마지막으로 혼유석을 설치한다.

18 봉분 실사 혼유석 바로 아래에 석실과 연결되는 비밀통로가 위치하는 것이다. 10톤 가까이 되는 엄청난 무게의 혼유석을 들어내지 않고서는 석실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10 문인석 혼유석은 왕의 육신과 영혼을 지키는 수문장이었던 것이다.

18 봉분부터 혼유석으로 T.D 혼유석 덕분에 조선왕릉은 도굴이나 훼손의 위험 없이 온전한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다. 잠깐 사이 너무나 평범해 보이는 석물, 혼유석에 조선왕릉을 지켜온 비밀이 담겨있다.
”여기 두 개의 봉분이 하나의 난간석으로 연결된 쌍릉이 있다.
그 유명한 숙종과 인현왕후의 명릉이다. 조선 왕릉은 이렇게 쌍릉도 있고 삼연릉도 있고 속이 비어있는 능까지 저마다 모양이 다르다. 이렇듯 40여 기의 조선왕릉 중 같은 형태는 하나도 없다고 하는데. 그래서 왕릉의 모양을 보면 왕이 어떻게 살았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10 광릉 부감 경기도 남양주시.
울창한 숲에 둘러싸인 광릉이 정자각을 중심으로 부챗살처럼 펼쳐져 있다.

14 광릉 뒷모습 정자각에서 보았을 때 왼편에 자리 잡은 것이 조선 제7대 왕인 세조의 능이다.

25 문인석에서 팬 세조는 자신의 능에는 석실과 석곽을 쓰지 말고 병풍석도 쓰지 말라고 유언한다. 왕릉 조성에 사용되는 국비를 줄이고 백성들의 고통을 덜고자 함이었다.
잠깐 보다가 유언에 따라 능침에는 병풍석을 생략하고 난간석만 둘렀다.

17 무인석 앙각 (잠깐 보다가) 자신이 세운 업적 보다는 어린 조카 단종을 죽이고 왕위를 찬탈한 비정한 숙부로 기억되는 세조의 씁쓸한 마음이 묻어나는 듯하다.

정자각 (흘리고) 25 정각에서 오른쪽으로 팬 정자각을 중심으로 오른쪽 언덕에는 세조의 비인 정희왕후가 누워 있다.
이렇듯 하나의 정자각을 중심으로 좌우 언덕에 별도로 봉분을 배치한 형태를 동원이강릉이라 한다.
광릉은 조선 최초의 동원이강릉으로 이후 동원이강릉의 본보기가 되었다.

12 참도 달리 이와는 달리 조선 제3대 왕인 태종과 원경왕후는 같은 언덕에 나란히 누워 있다. 14 석상들 보이고 왕자의 난을 통해 정적들을 제거하고 왕권을 획득하는 데 동지의 역할을 했던 태종 이방원과 그의 비 원경왕후의 헌릉이다.

14 문인석 무인석 헌릉은 문인석과 무인석을 비롯해 능침을 옹위하는 석양과 석호도 두 쌍씩, 보기에도 다정한 쌍릉이다. 하지만 두 사람 사이는 그리 좋지 못했다.

15 두 봉분 사이 T.U 여러 번의 갈등으로
원경왕후는 폐출 위기에 처했었다. 그러나 두 사람을 손잡게 해주고 싶었던 세종의 바람이었을까?
하나의 난간석으로 서로를 끌어안은 모습으로 잠들었다.

12 세종 릉 여섯 명의 부인에게서 18남 4녀를 얻었지만 유난히 금슬이 좋았던 세종과 소헌왕후는 아예 한 봉분 아래 모셔졌다.

12 봉분 영릉은 조선 최초의 합장릉으로 봉분은 하나지만 혼유석을 나란히 설치해 합장릉임을 표시했다.

20 석상들 보이는 하나의 담장 안에 위로는 왕의 능이, 아래로는 왕비의 능이 자리 잡은 형태도 있다.
효종의 영릉은 왕성한 생기를 그대로 받기 위해 위 아래로 모신 동원상하릉이다.

10 빌딩 사이 왕릉 (보다가) 그러나 부부라 해서 항상 같이 있는 것은 아니다.

15 봉분 부감 조선 역대 왕 중 부인을 가장 많이 둔 왕 중 하나인 중종.
중종은 현재 서울 강남 도심 한복판에 혼자 누워 있다.

25 석상들서 봉분으로 팬 본래 자신의 뜻대로 계비인 장경왕후 곁에 묻혔었으나, 그 모습을 차마 볼 수 없었던 문정왕후에 의해 이곳으로 옮겨졌다. 하지만 길지가 아니라 해서 문정왕후는 이 자리에 오지 못하게 되면서 결국 중종은 혼자가 됐다. 단릉이다.

삼연릉 부감 (흘리고)

24 삼연릉 중종에 비하면 헌종은 행복하다 할 수 있다. 조선 제24대 왕인 헌종은 그의 비인 효헌 왕후, 그리고 계비인 효정왕후와 함께 하나의 담장 아래 나란히 누웠다. 병풍석 없이 하나의 난간석으로 세 능을 이은 삼연릉이다.

노을 (흘리고)

5 유릉 부감 조선 마지막 왕인 순종황제의 유릉.

12 병풍석의 부조 겉으로 보기엔 단릉이나 하나의 봉분 아래 세 개의 방을 들인 동봉삼실릉으로 조성됐다.
그런데 병풍석에는 12지신상 대신 모란무늬를 넣었고

10 봉분 앞에 서있는 장명등 능침공간에는 혼유석과 장명등, 망주석만을 두었다.

12 능선 따라 팬 봉분 주위에 배치되었던 문인석과 무인석,
석수들은 침전과 홍살문 사이로 내려 보냈다.
대한제국의 황제로 황제릉을 표방했기 때문이다.
10 석수들 또 기린과 낙타, 코끼리 등 이전 왕릉에서
볼 수 없었던 이채로운 석물들이 조성됐다.

15 무인석 문인석 이렇듯 조선왕릉은
제각각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이것은 단순한 변화가 아닌
살아있는 이야기이자 역사다.

”웅장한 능들이 주변의 아름다운 산세와 어우러지니
왕릉의 신성함과 엄숙함이 더해지는 것 같다...
조선왕릉은 단지 죽은 자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었다.
살아있는 왕들이 조상을 찾아 그리워하고 위로받을 수 있는 곳이자
선대왕이 후손에게 정신적 지주가 되어주는 공간이었다.
그들이 만나서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지 궁금해지는데...
조용히 귀를 기울이면 그 이야기가 들려올 듯하다...”
15 왕릉 부감 (흘리다가)
살아서는 왕궁에 죽어서는 왕릉에 머무는 조선의 왕들.

잠깐 사이 조선왕릉은 그들의 이야기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오롯이 전해주고 있다.

고대왕국 백제의 700년 역사는 한성웅진사비 세시대로 구분되죠. 가장 탁월한 문화를 꽃피웠던 웅진과 사비시대의 터전이 오늘날 공주, 부여, 익산의 백제유적지구로 떠나보겠습니다.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6-12-23 | 조회수 : 5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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